TrackMan What We Track

트랙맨이 추구하는 목표

지도자들의 신뢰

트랙맨의 데이터는 그 무엇보다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많은 이해 관계자들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우리의데이터를 믿고 사용합니다. 정확성과 신뢰도. 트랙맨을 이용하면 지도자들의 일상적인 작업에서 우리의 데이터가 어떻게 그리고 왜 사용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트랙맨과 함께라면 이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훈련 도구를 사용하는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트랙맨은 모든 샷의 궤적을 추적합니다. 6피트 피치에서부터 400야드 드라이브까지, 100야드 당 1피트 이하의 오차범위를 가지고 착지 지점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트랙맨은 실시간으로 임팩트와 볼 플라이트에 관한 26개의 변수들로 만들어진 샷의 3D 궤적을 보여줍니다.(데이터 전송 속도는 1초 미만)

트랙맨에서 얻을 수 있는 클럽과 볼의 정의에 관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매시 팩터

스매시 팩터는 볼 스피드를 클럽 스피드로 나눈 값입니다.

스매시 팩터는 클럽 헤드에서 볼로 전달되는 에너지의 양을 표현합니다.

스매시 팩터가 커질수록 전달되는 에너지가 많아집니다.

드라이버 샷에서 1.5 근처의 스매시 팩터 값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것은 클럽 스피드가 100마일이고 볼 스피드는 150마일을 의미합니다. 클럽의 로프트가 커질수록 스매시 팩터는 작게 나옵니다. 피칭 웨지는 1.25 근처의 값이 적당합니다.

드라이버 예시

골퍼A의 클럽 스피드가 100마일이고 스매시 팩터가 1.4라면 볼 스피드는 140마일입니다.

골퍼B의 클럽 스피드가 100마일이고 스매시 팩터가 1.5라면 볼 스피드는 150마일입니다.

골퍼A와 골퍼B의 볼 스피드 차이는 10마일입니다. 비록 두 골퍼의 클럽 스피드는 같지만 비거리에서 20야드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스핀 량

스핀 량은 임팩트 직후 볼이 회전하는 양입니다

스핀 량은 샷의 비거리와 높이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핀 량은 특히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좋지 않은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높은 스핀 량은 바람을 향해서 샷을 할 경우에 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낮은 로프트의 클럽으로 샷을 하면 스핀 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7번 아이언 대신 5번 아이언) 한 두 단계 낮은 로프트의 클럽을 가지고 가볍게 스윙하는 연습을 하세요.

이런 방법은 볼플라이트와 비거리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로프트가 커지면 스핀 량은 늘어납니다.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클럽 스피드가 늘어날수록 스핀 량 또한 늘어납니다.

런치 앵글

런치 앵글은 볼이 지면을 떠나 날아가는 각도입니다.

런치 앵글은 다이내믹 로프트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런치 앵글은 항상 다이내믹 로프트보다 작게 나오지만 비슷한 값을 가지게 됩니다.

볼 스피드와 마찬가지로 런치 앵글은 샷의 비거리와 높이를 결정하는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모든 골퍼들은 클럽 스피드와 볼 스피드를 조절하여 적절한 스핀 량과 런치 앵글을 유지해야 합니다.

캐리

캐리는 볼이 공중에서 날아간 거리를 말합니다.

캐리는 볼이 출발하는 지점과 같은 고도를 지날 때 측정된 값을 말합니다. 골퍼는 오르막과 내리막 샷에서 적합한 샷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리가 때때로 “캐리 플랫”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클럽 스피드의 정의를 이용하면 평균적인 남성 아마추어 골퍼의 드라이버 거리는 평균적인 LPGA 투어 선수들만큼 날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차이는 20야드 이상 발생합니다. 골퍼의 잠재적인 비거리에 도달할 수 있도록 볼 스피드, 런치 앵글 그리고 스핀 량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LPGA 선수들은 이러한 값들을 최적화하고 클럽 스피드를 최대한 끌어올리는데 뛰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볼 스피드

볼 스피드는 임팩트 직후 볼의 속력입니다.

볼 스피드는 클럽 스피드와 임팩트의 영향을 받습니다.
토우나 힐에서 임팩트가 발생하면 잠재적인 볼 스피드는 줄어들게 됩니다.

훅, 슬라이스 또는 볼의 하단에서 이루어지는 임팩트에 의해 발생하는 “글랜싱 블로우” 때문에 잠재적인 볼 스피드는 줄어들게 됩니다.

골퍼의 클럽 스피드도 잠재적인 비거리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임팩트 시 볼 스피드는 볼의 캐리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볼 스피드가 1마일 증가하면 비거리는 2야드 늘어나게 됩니다. 지금까지 기록된 가장 빠른 볼 스피드는 롱 드라이브 챔피언이었던 Ryan Louw가 기록한 시속 225마일입니다.

클럽 스피드

골퍼의 잠재적인 비거리는 클럽 스피드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클럽 스피드는 임팩트 직전 클럽 헤드가 이동하는 속도입니다. 클럽 스피드가 늘어나면 잠재적인 비거리도 증가합니다.

드라이버의 경우 클럽 스피드가 1마일 증가하면 비거리는 3야드 늘어납니다. 지금까지 기록된 가장 높은 클럽 스피드는 시속150마일입니다! 이 기록은 두 번이나 롱 드라이브 챔피언을 지낸 Jamie Sadlowski가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내믹 로프트

다이내믹 로프트는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에 나타나는 로프트의 양입니다.

골퍼의 어택 앵글, 샤프트의 휨, 클럽 헤드의 릴리즈, 클럽 페이스가 클럽 패스에 열려있는지 닫혀있는지 여부 그리고 클럽 페이스에 볼이 닿는 지점과 같은 것들이 다이내믹 로프트에 영향을 미칩니다.

궤적을 최적화하고 맥시멈 캐리를 얻기 위해서는 클럽 스피드에 맞는 적절한 다이내믹 로프트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이내믹 로프트가 너무 크면 볼은 너무 높이 날아 비거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다이내믹 로프트가 너무 적으면 볼은 너무 낮게 날아 롤이 지나치게 늘어나게 되어 거리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어택 앵글

어택 앵글은 임팩트 순간에 클럽 헤드가 이동하는 방향(위 또는 아래)입니다.

지면에서 약간 떨어져 있는 볼을 타격할 때 “볼을 먼저” 타격하기 위해서는 마이너스 어택 앵글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클럽 스피드가 낮은 골퍼는 아이언을 사용할 때 (마이너스 어택 앵글) 너무 내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내려치면 골퍼의 잠재적인 비거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최대 비거리를 얻기 위해서는 (플러스 어택 앵글)볼을 올려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택 앵글을 보완하기 위해서 적절한 드라이버 로프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순히 플러스 어택 앵글로 최대 사거리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대 사거리를 얻기 위해서 적절한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클럽 패스

클럽 패스는 임팩트 순간에 클럽 헤드가 (오른쪽 또는 왼쪽)이동하는 방향입니다.

일반적으로 볼을 “인-투-아웃” 또는 “아웃-투-인”으로 타격하는 것을 클럽 패스라고 말합니다.

플러스 값을 가지면 (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인-투-아웃”)클럽이 임팩트 시 타깃의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마이너스 값을 가지면 (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아웃-투-인”)타깃의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스트레이트 샷을 하기 위해서는 클럽 패스가 제로가 되어야 합니다. 클럽 패스는 샷의 곡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볼이 날아가는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드로우를 치기 위해서 클럽 패스는 “인-투-아웃”이 되어야 하고 페이드를 치기 위해서 클럽 패스는 “아웃-투-인”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클럽 패스는 골퍼가 치고자 하는 샷의 종류에 달려있습니다. 골퍼는 5야드 페이드, 스트레이트 샷 또는 10야드 드로우를 쳐야할 때가 있습니다. 필요한 샷에 맞는 클럽 패스가 필요합니다.

페이스 앵글

페이스 앵글은 임팩트 순간에 클럽 페이스가 가리키는(오른쪽 또는 왼쪽) 방향입니다.

보통 골퍼들은 클럽 페이스가 “열렸다” 또는 “닫혔다” 라고 말합니다.

플러스 값은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타깃의 오른쪽을(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열린”) 가리키는 것이고 마이너스 값은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타깃의 왼쪽을(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닫힌”) 가리키는 것입니다.

페이스 앵글은 볼이 날아가는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볼이 날아가는 방향은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페이스 앵글)의 방향과 거의 일치합니다.

스트레이트 샷을 치기 위해서 페이스 앵글은 제로가 되어야 합니다. 이상적인 페이스 앵글은 골퍼가 치고자 하는 샷의 종류에 달려있습니다.

골퍼는 5야드 페이드, 스트레이트 샷 또는 10야드 드로우를 쳐야할 때가 있습니다. 필요한 샷에 맞는 클럽 패스가 필요합니다.